진안군은 군민들의 측량기준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국토의 정확한 위치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관내 지적삼각점 9점에 대한 안내표지판을 설치했다.
지적삼각점은 국가기준점을 기준으로 설치한 지적측량의 기초가 되는 점으로 2~5km 간격으로 산속 정상 또는 능선에 설치되어 있다.
그러나 일반 군민들이 쉽게 위치를 확인할 수 없는 곳에 설치되어 있어 그 중요성과 존재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군은 3개면(안천, 동향, 백운) 주요 지점에 설치된 삼각점에 대한 현황조사 및 정비를 완료하고 군민 누구나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시각적 안내가 가능한 표지판을 설치했다. 안내표지판에는 지적삼각점의 중요성과 활용 목적, 관리기관 등 기초 정보를 알기 쉽게 설명했다.
진안군 관계자는 “지적삼각점은 국토의 정확한 측량과 공간정보 구축의 출발점”이라며 “이번 안내판 설치를 시작으로 지적측량 기준점의 중요성을 알리고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지적 행정을 추진해 군민에게 다가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진안군은 신속하고 정확한 측량업무를 위해 매년 7천여점의 측량기준점을 전수조사하고 유실 또는 훼손된 점은 신속하게 복구하고 있으며 철저한 측량기준점 관리로 군민 재산권 보호에 힘써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