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진안홍삼연구소(소장 현동윤)는 홍삼의 주요 생리활성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중 분자량이 낮은 진세노사이드인 Rg3, Rk1, Rg5 함량이 대폭 증가시켜 고령친화형 건강기능식품에 활용할 수 있는 홍삼 소재(IJRG-G21P)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Rg3, Rk1, Rg5는 주로 흑삼에 함유되어 있는 진세노사이드로 체내 흡수율이 높고 분자량이 낮아 생리활성 발현 속도가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Rg3는 기억력 개선, 혈관 이완 작용에 효과가 있으며, Rk1은 신경세포 보호, 항당뇨, 치매 예방, Rg5는 피부 노화방지, 항염증, 인지개선 등의 효능이 알려져 있다.
연구소는 IJRG-G21P 홍삼소재의 주요 진세노사이드 조성이 기존 홍삼제품과 비슷하면서 Rg3, Rk1, Rg5의 총 함량은 약 5배 이상 높게 함유되어있다고 밝혔다.
기초효능 평가에서도 기존 홍삼제품 대비 염증유발 억제 기능이 높았으며, 신경세포가 사멸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능을 확인하였다.
생산공정 간소화 기술을 통해 기존 홍삼제품 생산 대비 제조시간을 약 2배 이상 단축시키고 원료 단가를 약 30% 이상 절감할 수 있어 생산 효율도 높을 것으로 평가된다.
제품으로 즉시제조가 가능하며, 후속 연구를 통한 추가 기능성 발굴로 고령친화형 건강기능식품 제조가 가능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분말 형태로 시제품화 할 계획이며 관심을 갖는 기업체가 있다면 기술이전을 위한 단계적 테스트를 지원할 예정이다.
(재)진안홍삼연구소 현동윤 소장은 “이번 연구기술을 통해 기능적으로 차별화된 진안홍삼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 기반을 마련했다”며, “진안홍삼을 이용한 케어푸드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