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뉴스종합

“기초학력 확실히 끌어올리고 우리 아이들 미래역량 키우겠습니다!"

서거석 전북교육감 취임 100일 기자회견

지난 100일의 소회, 서거석 체제 전북교육 도민께 알려

 

 

“기초학력을 튼튼히 하고 학력을 끌어올리겠습니다. 학생중심 미래교육으로 우리 아이들의 미래역량을 키우겠습니다.”

서거석 전라북도교육감은 5일 도교육청 2층 강당에서 ‘제19대 교육감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의 중심을 오로지 학생에게 두겠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서 교육감의 지난 100일은 한마디로 ‘소통’으로 요약된다. 당선인 시절 김관영 도지사와 손잡고 교육협력을 약속한 서 교육감은 도내 14개 지자체, 대학뿐 아니라 국무총리, 장·차관, 국회의원을 직접 만났고, 16개 시·도교육청과도 활발히 교류하며 교육협력의 기반을 다졌다.

이날 서 교육감은 “‘전북교육을 바꾸고 살려내라’는 도민의 준엄한 명령을 받아 지난 100일 학생중심 미래교육, 전북교육 희망의 대전환을 위한 초석을 놓았다”면서 “기초학력 신장을 위해 당장 2학기부터 기초학력 전담교사 100명, 보조교사 200명을 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진단평가를 통해 정확한 현황이 파악되면 그에 맞춰 더 정밀한 대책을 수립하고, 14개 시·군 교육지원청에는 학력지원센터를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 교육감은 미래교육에 대해서는 “무엇보다 교실수업이 바뀌어야 한다”면서 “온·오프라인 수업이 가능하도록 디지털 교육환경을 갖추고, AI기반의 맞춤형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학생들에게 스마트기기를 보급하겠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디지털 활용능력 강화를 위해 교사 연수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이고 교육지원청별로 찾아가는 수업지원단을 구성하겠다고도 했다.

서 교육감은 “교사들의 수업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혁신학교에서 시행하는 수업공개, 수업나눔 문화가 일반학교로 확산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기초·기본학력의 책임성을 확실히 하고 스스로 주도하는 배움, 사회와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 공동체적 삶과 지속가능한 생태감수성 함양 등 미래교육의 가치를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서 교육감은 이어 흔들리고 있는 교권을 언급하며 “교권침해를 예방하고, 교육활동을 보호 방안 마련을 위해 지난 9월 초 공청회를 열어 현장 교사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했다”면서 “교육주체와 도민의 뜻을 모아 교육인권조례를 만들고, 학생인권센터는 교육인권센터로 확대 개편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학부모와 학생들의 관심사 중 하나인 ‘학생 1만명 해외연수’에 대해서는 “코로나 상황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지난 9월부터 호주·독일에서 30여 명의 직업계고 학생들이 글로벌 현장학습을 하고 있다”면서 “2023년에는 해외현장체험과 해외캠프 등 1000명 규모로 해외연수를 지원하고 코로나 상황이 좋아지면 그 대상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서 교육감은 농촌유학에 대해서는 “지난 8월 31일 서울시교육청과 체결한 농촌유학 협약이 결실을 맺어 10월부터 서울 학생 27명이 완주·진안·임실·순창의 학교에서 함께 배우며 뛰놀고 있다”면서 “농촌유학은 학령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산어촌 작은 학교 살리기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북학생의회 설립 △진로·진학지도 강화 △3국 체제로의 조직 개편 등 여러 현안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서 교육감은 “급속하게 변화하는 사회의 흐름, 시대의 요구에 부응해 전북교육청은 매년, 매월, 매일 혁신을 실천하겠다. 배움이 있는 즐거운 교실, 꿈을 키우는 학교, 함께 성장하는 교육을 만들겠다”면서 “도민께 희망을 주는 ‘전북교육 대전환’에 함께해달라”고 당부했다.

~~~~~~~~~~~~~~~~~~~~~~~~~~~~~~~~~~~~~~~~~~~~

 

 

서거석 교육감 취임 100일 기자회견문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 덕분에 전북교육 희망의 대전환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당선 이후 거의 매일, 교육 현장을 찾았습니다.

현장에 가야 시급함, 절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현안 파악과 해결책 마련에 고심하였습니다.

교육현장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수많은 교육 가족이 계십니다.

보다 많은 목소리를 듣기 위해 주말, 휴일에도 교육감실 문을 활짝 열고 그분들을 맞았습니다.

 

중앙부처를 찾아가 국무총리, 교육부 차관을 만났습니다.

국회의원을 만나 전북교육의 현안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전라북도 김관영 도지사와 손을 굳게 잡았습니다. 교육협력에 대학도 함께 했습니다. 강력한 교육 협력을 실현하기 위해 도-교육청-대학간 ‘교육협력추진단’을 설립합니다.

14개 시군 지자체와도 교육협력을 추진합니다. 방과후 학교, 돌봄, 폐교활용, 해외연수 등 어려운 교육현안을 함께 풀어갈 것입니다.

 

서울시교육청과도 활발하게 교육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31일 서울교육청과 체결한 농촌유학 협약이 결실을 맺어 서울 학생들이 완주, 진안, 임실, 순창의 농촌학교로 유학을 와서 함께 배우며 뛰놀고 있습니다. 농촌유학은 학령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어촌 작은 학교 살리기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전북교육은 더 이상 고립된 섬이 아닙니다. 독선과 불통의 시대는 끝나고

소통과 협력의 시대가 시작됐습니다.

 

존경하는 전라북도민 여러분, 교육가족 여러분

저는 전북교육 대전환을 바라는 도민의 염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소통하고 협력하라,

기초학력은 물론 학력을 끌어올려라.

미래교육 환경을 갖춰라.

 

저는 취임식에서 도민께서 저에게 맡기신 과제를 혼신의 힘을 다해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저는 당선 이래 하루도 이 사명을 잊지 않았습니다.

 

기초학력을 튼튼히 하고 학력을 끌어올리겠습니다. 학생중심 미래교육로 우리 아이들의 미래역량을 키우겠습니다.

당장 2학기부터 기초학력 전담교사 100명, 보조교사 200명을 배치합니다.

그동안 기초학력 전담교사가 20여 명에 불과했던 점을 감안하면 획기적인 확대지만 전체 학급수를 감안하면 충분하다 할 수 없습니다.

추후 진단평가를 통해 정확한 현황이 파악되면 그에 맞춰 더 치밀하게 대책을 수립하겠습니다.

14개 시군 교육지원청에는 학력지원센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미래교육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실이 바뀌어야 합니다.

온·오프라인 수업이 가능하도록 디지털 교육환경을 갖추겠습니다.

AI기반의 맞춤형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내년 신학기부터 단계적으로 학생들에게 스마트기기를 보급하겠습니다.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기기를 원활히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 연수를 확대하겠습니다. 교육지원청별로 찾아가는 수업지원단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교사들의 수업혁신에 대한 동기 부여를 확실히 하겠습니다.

교사들의 수업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혁신학교에서 시행하는 수업공개, 수업나눔 문화가 일반학교로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적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수업혁신은 계속되어야 합니다.

혁신학교는 이어가되 기초, 기본학력의 책임성을 확실히 하고, 스스로 주도하는 배움, 다양성에 대한 이해, 공동체적 삶과 지속가능한 생태감수성 등 미래교육의 가치를 반영하도록 했습니다.

혁신학교는 점차 미래학교의 한 유형으로 전환해나갈 계획입니다.

 

 

전북 학생의회 출범을 위한 조례(안)을 입법 예고했습니다.

전북 학생의회가 출범하면 학생 대표가 전북교육 정책을 제안·검토·심의하며 ‘학생중심’의 전북교육을 보다 확실하게 열어가게 됩니다.

전북의 학생들은 의회의 구성, 운영에 참여하면서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갈 것입니다.

 

교육현장에서 교권이 흔들리고 있다는 우려가 큽니다.

학생들의 학습권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교권은 확실하게 보장되어야 합니다. 교권 강화,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공청회를 열었습니다.

방송토론도 열렸습니다.

교육주체, 도민의 뜻을 모아 교육인권조례를 만들고 학생인권센터는 교육인권센터로 확대 개편하겠습니다.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지도를 강화합니다. 그동안 전주 중심으로 진행했던 ‘입시설명회’를 6개 권역으로 확대했습니다.

내년부터는 All in One 진로‧진학상담 시스템을 구축하여 권역별 상시 대면 상담을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환경이 어렵지만 학생들의 해외연수를 시작합니다.

9월부터 호주·독일에서 직업계고 학생들이 글로벌 현장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초·중·고 42개교의 학교를 대상으로

뉴질랜드, 일본, 독일, 호주. 중국, 프랑스와 교육과정 연계 국제교류 수업도 진행됩니다.

 

2023년에는 해외현장체험과 해외캠프 등 1,000명 규모로 해외연수를 지원하고 코로나 상황이 좋아지면 2024년부터는 그 대상을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함양을 위해 교육과정 연계 국제교류 수업을 진행합니다.

 

학급당 20명 이내의 적정규모 학교를 만들기 위해 신도시 학급증설, 학교 신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학령인구 감소로 위기를 겪고 있는 농산어촌 학교는 지역과 학교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작은 학교를 살리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10명 이하의 아주 작은 학교는 협력수업은 물론 운동회, 음악회도 하기 어렵습니다. 아이들에게 사회성을 길러줄 수도 없습니다. 미래 교육환경을 위한 시설투자도 할 수 없습니다. 시급히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아주작은 학교를 살리기 위해서는 통합을 해서 통합학교에 집중 지원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미래학교 지정, 교육환경 우선 투자, 통학 지원, 기숙사 설립, 교육과정 특화 운영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전교생 10명 이하의 아주 작은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통합과 획기적인 지원, 통합으로 인한 폐교 활용 방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하겠습니다.

 

 

전북교육청은 학생중심 미래교육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행 2국체제를 3국체제로 늘리고 과, 팀도 늘어나 업무 대응이 빨라질 것입니다. 비효율적인 업무는 개선, 또는 폐지해서 업무량을 조정하고 도교육청 전체 인원은 줄이겠습니다.

 

급속하게 변화하는 사회의 흐름, 시대의 요구에 부응해 우리 전북교육을 매년, 매월, 매일 바꾸겠습니다.

 

배움이 즐거운 교실, 꿈을 키우는 학교, 함께 성장하는 교육을 만들겠습니다. 그래서 교사와 학생, 학교와 마을, 자연과 인간이 더불어, 학생들의 미래를 여는 전북교육을 만들겠습니다.

 

전북교육을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도민 여러분!

 

‘학생중심 미래교육’ 도민 여러분께 희망을 주는 ‘전북교육 대전환’에 함께 해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2년 10월 5일

전라북도교육감 서거석


동영상

더보기



뉴스종합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