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계북면은 제12기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정관)의 소통을 강화하고 주민자치 역량을 높여 풀뿌리 민주주의를 정착하기 위해 ‘2023년 계북면 주민자치위원회 역량 강화 워크숍’을 지난 8일 계북면 종합복지회관 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워크숍은 주민차지위원과 공무원 등 35여 명이 참석했으며, 열린 사회 시민연합회 송문식 강사를 초빙해 주민자치위원회의 자세와 나아갈 방향에 대한 강연으로 진행됐다.
송문식 강사는 ‘소통’이란 가치를 중심으로 참석자와 그 자리에서 의견을 교류하는 토론 형식의 강연을 통해 주민자치위원회가 생각하는 계북면의 당면 문제에 대해 이야기했다.
송 강사는 “지역 문제가 늘면서 주민자치 역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소극적인 참여보다 주민이 주체적으로 자발적·적극적으로 활동해야 한다”고 당부해 참석자의 공감을 얻었다.
이정관 주민자치위원장은 “2023년 새롭게 구성된 계북면 제12기 주민자치위원회가 앞으로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계북면의 발전 및 주민의 편의 증진을 위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 다양한 소통을 통해 내실 있는 주민자치위원회 운영을 위해 위원들과 함께 노력 하겠다 ”고 전했다.
황우상 계북면장은 “워크숍을 통해 주민자치위원회뿐만 아니라 공무원으로서 주민의 편의 증진과 계북면의 문제 해결을 위해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해 되짚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주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살기 좋은 계북면을 만들기 위한 민⋅관 협조 체계 구축을 통해 주민친화적으로 성장⋅발전하는 계북면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